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담배의 역사와 성분 및 종류, 금연의 필요성

by 빡여니 2024. 1. 16.

담배, 흡연, 중독, 금연
담배

담배의 역사와 진실

담배는 1492년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면서 유럽으로 전파되었는데, 1560년에 장 니코라는 사람이 담뱃잎이 상처나 화상, 종기에 효증이 있다고 보고 담배의 씨앗을 프랑스에 보급시켰습니다. 흡연자에게 담배의 중독성을 가져오는 물질로 알려진 '니코틴'이라는 성분은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을 했다고 합니다. 1, 2차 세계대전 때에는 불안감을 진정시키고 전후애를 상승시키기 위해 담배를 군인들에게 필수적으로 보급을 했습니다. 한반도에는 조선시대에 퍼졌는데 그때만 하더라도 유익한 약재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동의보감’에 “연초는 맵고 열이 있어, 찬기운으로 인한 독과 습한 것을 몰아내며 살충 효과가 있다. 담배는 유익하다”라고 기록을 했다고 합니다. 약재였기 때문에 당연히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담배를 많이 피웠다고 하고 사이좋게 아무 앞에서나 담배를 피워도 전혀 흠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1964년에 돼서야 비로소 미국 보건기구에서 담배가 폐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를 하면서 세계 최초로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 그리고 2021년, 세계적으로 유명한 담배 회사에서 그 회사 최고경영자가 앞으로 10년 내에 담배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던 게 큰 뉴스가 되었습니다. 담배 회사가 어쨌든 이익을 창출하는 회사고, 수입을 만드는 회사인데 왜 이런 일을 했을까요?

담배의 성분과 중독성, 그리고 악순환

담배의 성분에 대해 하나 말하라고 하면 모두가 가장 먼저 떠올릴 성분은 니코틴입니다. 흡연을 할 때 약 5천 개 이상의 화학물질이 나온다고 하는데, 담배 연기 속에는 발암물질인 타르, 방부제로 쓰이는 포르말린, 나프탈렌, 자동차 배터리로 사용하는 카드뮴, 화장실 바닥 청소할 때 쓰는 암모니아 등이 있습니다. 이런 매우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 모두 폐로 들어간다고 하니 매우 염려가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배를 끊기 어려운 이유는 이 니코틴의 중독성 때문입니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 혈액으로 흡수되면서 15초 이내에 뇌에 도달하는데 이때 신경 전달물질 중의 일종인 도파민의 경로를 활성화시키면서 기분도 좋아지고 활력도 기며 중독이 됩니다. 그런데 방광기가 2시간밖에 안 되기 때문에 다시 체내 니코틴의 농도가 떨어지면서 초조해지고 담배를 펴야 비로소 안정이 되는 악순환이 생기게 됩니다. 담배를 피우면 일시적으로 주의력 집중력이 향상된다고 느낄 수는 있는데 도파민을 증가시켜서 잠깐 뇌를 자극하지만 1시간 후면 긴장, 짜증, 집중 곤란 졸음, 수면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뇌 혈류량을 감소시킵니다. 흡연자가 뇌졸중에 걸릴 위험은 3배, 여성이 담배를 피우면 뇌졸중 위험이 2배가 됩니다. 흡연 및 담배 연기는 편두통을 발생시키는데 이 편두통 자체가 뇌졸중의 위험인자가 되기 때문에 뇌졸중 위험이 3~4배 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매의 경우에는 중년에서 흡연을 하게 되면 노년기의 기억장애 발생이 40% 증가하게 됩니다.

담배의 종류와 금연의 실태 - 몸에 좋은 담배는 없나요?

담배의 종류로는 아주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궐련형담배: 잘게 자른 담배 잎에 불을 붙여 필터로 연기를 흡입하는 방식의 담배, 액상형 전자담배: 니코틴 용액을 배터리로 가열하여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의 담배, 궐련형 전자담배: 전자기기로 담뱃잎을 가열하여 증기를 흡입하는 방식의 담배입니다. 전자담배는 일단 성분 분석으로는 일반 담배보다 농도 자체는 낮게 나옵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일반 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5개 정도의 화학물질이 나오는데 이 중에는 포름알데하이드 같은 몸에 나쁜 산화물질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중독성 물질은 여전히 있기 때문에 일반 담배의 중독에서 전자담배의 중독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금연클리닉이나 민간 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금연치료 지원 사업 등에서도 새로운 전자담배의 등장 후에 인원이 대폭 감소한 현상들이 현재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금연 의지까지 꺾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몸에 좋은 담배는 없고, 담배의 대체품 역시 일반 담배에 비해 건강에 더 좋은 점이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금연은 흡연자뿐만 아니라 간접 흡연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폐암이나 심혈관계 질환, 자궁암 등의 원인이 될 수가 있고, 아이의 경우에도 지능이나 집중력, 학습 능력 저하 등 과잉행동장애를 일으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금연은 개인의 건강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담배 사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금연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